Lawschool of Ewha University

학사공지

22-2 일대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최종인쇄본 제출기한 12.29(목)

2022-2학기 일반대학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관련 안내입니다.


2022-2학기 일반대학원 석.박사 학위청구 논문심사 및 결과 제출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차질 없이 진행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정


구분

일정

내 용

연구윤리 교과목 이수

 ~2022. 12. 20. (화)

붙임 14-1,14-2 참고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2022.09.26.(월)~2022.12.23. (금)

붙임1의 2번의 다. 논문심사비 납부 참고

논문중간발표 신청 기간

2022.09.13.(화)

~ 09.19.(월)

이번학기 논문종심 예정자는

필히신청 또는 면제신청을해야함.

논문중간발표

2022.10.07.(금)

~ 10.14.(금)

각 전공별 지정 일시 (추후홈페이지공지예정)

- 박사: 발표 15분, 질의응답 15분

- 석사: 발표 10분, 질의응답 5분

논문심사위원명단

및 심사일정 제출

2022.10.17.(월)

~ 10.28.(금)

지도교수님 추천하에 붙임2-1 작성, 붙임2-2(학생), 붙임5(학생)를 작성 후 본인서명 및 논문지도교수님서명/날인득 후 행정실 이메일로 제출

학위청구논문 심사 기간

2022.11.14.(월)

~ 12.21.(수) 

* 기한 엄수

심사기간 내 붙임3과 붙임4에 심사위원 전원의 날인/ 서명득 (석사 1회이상, 박사 2회이상必)

* 붙임1의 2번의 라. 심사 및 합격판정 및 마. 심사결과 보고참고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및 최종종합보고서 제출

2022.12.23.(금)

붙임3과 붙임4에 심사위원 전원의 날인/ 서명득 후 행정실로 스캔본이메일 또는방문제출함.

(이메일제출자는 원본을 논문인쇄본과 함께 제출해야 함)

논문 인쇄본 및 서류 제출

2022.12.29.(목)

(기한 엄수)

*  붙임1의 3번 학위청구논문 심사 최종 결과물 행정실 제출 참고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2022.12.23.(금)

~ 12.30.(금)

* 붙임1의 4번학위논문전자파일온라인제출참고

(선 인쇄본 작업 후 최종파일 온라인 제출)


- 모든 서류는 기한엄수 해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서류에서 요구하는 지도교수님/ 심사위원 서명 또는날인,  본인 서명을 누락하면 접수가 되지 않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도교수님의 서명은 행정실에 비치된 지도교수님 도장사용승인 이메일을 전달해주시면 처리가능합니다.

- 법학과 이메일 주소 : law@ewha.ac.kr



2. 주요안내사항


구분

내 용

외부심사위원

 * 붙임1의 1번 논문심사위원 구성 참고

석사학위 : 심사위원 총 3인 중 외부위원은 1인 이내  위촉 가능

박사학위 : 심사위원총 5인중 1인이상필수, 외부위원은 3인이내위촉가능

논문심사절차

구술심사를포함하여논문심사실시

석사학위 : 1회이상 / 박사학위 : 2회이상

논문완제본제출부수

석사 / 박사 5부 (중앙도서관 3부, 헌법재판소도서관및법원도서관각 1부)

논문발표실적

 2014학년도 이후 입학한 박사학위/통합과정생은 재학 중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여야 함.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이어야 함.

논문심사대상자확인

수료학점 취득, 종합시험 합격, 논문세미나 1(석사)/ 논문세미나2 (박사 및 통합) 수강 중, 연구윤리 이수, 영어시험 합격


※영어시험 미합격자는 논문심사 전까지 필히 합격해야 함.  미합격시 이번학기 졸업이 불가함.

    - 2022-2학기 공인영어성적표 제출 기간 : 2022.11.21.-2022.11.25.


3. 학위청구논문심사최종결과물제출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및 서류 제출 (1번~ 10번) :  12월 29일(목)까지 학생이 직접 행정실 방문 제출함.

- 논문심사 관련하여 불가피한 상황 발생시 최종 1.3.(화)까지는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법전원 행정실 (법학관 208호) 운영 시간 : 평일 09:00-17: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1)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석사 / 박사 5부 (모든 인쇄본 논문 첫 페이지인준서에지도교수심사위원실제날인또는서명모두받아야.

 * 중앙도서관 3부, 헌법재판소 도서관 및 법원도서관 각 1부 제출 예정임.

2) 붙임7.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 (논문지도교수의견 기재 본인논문지도교수서명포함해야.) : 턴잇인(Turnitin)을통한유사도검사실시후지도교수확인받아야함

3) 디지털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출력) 1부

4) 완제본논문겉표지복사본 (전산출력본아님, 검은색겉표지복사본임) 1부

5)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함, 본인자필서명요망) – 붙임1.의 4. 학위논문전자파일온라인제출참고

6) 학위논문파일제출확인서 (도서관온라인제출후출력가능) – 붙임1.의 4. 학위논문전자파일온라인제출참고

7) 붙임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본인및지도교수님서명포함)

8) 연구윤리교육 수료증 (방학/휴학 기간 중 또는논문세미나수강학기이수하였을경우

9) [박사]붙임 8.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2014. 이후 입학 박사/통합 과정생 필수)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 [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 여야 함) 

10) [박사]붙임8.에 기재한 논문발간처에서 발행하는 논문게재증명서 제출 (논문게재일 표기 포함)




4. 학위청구논문온라인제출 : 2022. 12. 23.() ~ 2022. 12. 30.()


- 도서관홈페이지공지사항 “2023 2졸업·박사학위논문온라인제출안내” (2022/12/23-12/30) (바로가기)



5. 참고 자료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논문 심사 및 제출 서식안내 (바로가기)


-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  연구,수업지원 > 논문작성 가이드 > 논문작성 참고자료  (바로가기)


- 붙임 13-1,2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박사학위 취득 예정자는 붙임 파일을 참고하시어, 최종 결과물 제출 시 설문지도 함께 제출해야 함.


  - 온라인 참여자: 설문완료증 제출하면 됨. [붙임 4] 온라인 사용자 매뉴얼 참고


  - 설문지 뒤쪽에 '박사급 고급인력정책자문단 참여 동의서'가 첨부되어 있으니, 참여를 원하는 학위취득자의 동의서는 설문지와 함께 취합하여 제출.

  - 설문지는 보완상 메일로 전달드리겠습니다.

* 관련 문의 : law@ewha.ac.kr / 02-3277-2736


* 붙임파일 (우측 상단) :

1. (법학과) 학위청구논문심사및결과제출안내 (학위논문표절검사시행방법포함)

2-1. 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제청서

2-2. 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명단추가정보(학생작성용)

3. 학위청구논문심사결과서

4. 학위청구논문심사최종종합보고서

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7.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_논문지도교수님의의견필수기재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발표 실적 목록

9. 대체제도 이수자 졸업 심의 결과 제출 안내문

10. (서식1) 연구실적물 제출서식

11. (서식2)논문대체교과목 이수 내역 서식

12. (서식3)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결과 서식

13-1,2 한글(word)_국문_학위청구논문_템플릿

14-1,2 2022-2학기 연구윤리 교과목 수강 안내문 및 강의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