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school of Ewha University

학사공지

21-1 학위청구논문 온라인 제출 방법 및 최종 제출 서류 안내(21.06.08. 업데이트)

2021-1학기 학위청구논문 온라인 제출 방법 및 최종 제출 서류 안내

* 2021.06.08 붙임 14.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 추가 


논문 작성과 심사가 원활하게 진행되시길 응원드리며,

2021-1학기 학위청구논문 온라인 제출 방법 및 최종 제출 서류 안내 드립니다.

 

*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및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제출은 이메일 제출에서 원본 서류 제출로 변경되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각 서류에서 요구하는 서명 (본인, 지도교수, 심사위원 등)을 확인하시어 누락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 학위청구논문 온라인 제출 안내

 

가.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기한 (학생->중앙도서관): 2021. 6. 25(금) ~ 7. 1(목)

 

- 아래의 링크에 필히 접속하셔서 온라인 제출 방법을 상세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방법 : 

하드커버 완제본 '최종본' 제작후, 인쇄소에서 제공해주는 '완제본 인쇄용 파일'을 준비하여 아래 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함.

 

[도서관홈페이지 공지사항: 국문] https://lib.ewha.ac.kr/bbs/content/1_32443

 

[도서관홈페이지 공지사항: 영문] https://lib.ewha.ac.kr/bbs/content/3_32444

 

- 7. 1(목)은 마지막 날이어서 접속자가 많아 온라인 제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그 전에 온라인 제출하실 수 있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온라인 기술적인 문의 : 도서관 02-3277-4614

 

 

2. 학위청구논문 인쇄본과 서류제출 안내(첨부파일 확인)

 

가. 학위논문 인쇄본 및 관련 서류 제출 기간: 2021. 6. 25(금) ~ 7. 2(금) 17:00 

 

기한 내 아래의 모든 서류를 법학관 209호 행정실로 제출(기한 엄수)

 

- 제출 가능 시간 : 평일 09:00~17: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 시간 절약을 위해 최종 논문심사 때, 결과가 합격일 경우 논문 인준서 5부를 출력하여 심사위원단의 서명 또는 날인을 미리 받아 인쇄본 제작에 활용하는 방법이 있음. (권장 방법은 아니나, 시간이 부족할 경우 사전에 지도교수님과 상의 하에 활용)

 

- 내부 교수님 날인은, 교수님의 행정실 도장 사용 승인 이메일을 law@ewha.ac.kr로 전달해주시면 날인 해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날인이 필요한 내용 (ex. 인준서5부,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표절검사결과 확인서 내 ... 등) 에 대해 정확하게 기재되어야 함.)

 

나. 제출목록 (1번~12번) : 제출서류 예시는 붙임11.에서 확인

 

① 붙임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 논문심사일에 모든 심사위원께 출력하여 드린 후 심사가 끝나면, 심사위원 날인 또는 서명 포함하여 각각 받아야 함.

– 석사 3인(최소 1차 이상), 박사5인(박사 최소 2차) 심사결과서 모두 제출

② 붙임 4.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맨 마지막 차수 논문심사일에 심사위원장께 출력하여 드림. 최종 논문심사를 마치면 1장 보고서 內, 모든 심사위원의 날인을 받은 후, 하단에 심사위원장의 날인 받아야 함)

-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및 최종종합보고서에 논문 제목 / 심사위원 날인 등 필수 정보를 누락하지 않도록 유의

③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석사 / 박사 5부 (5부 모두 논문 첫 페이지 인준서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실제 날인 또는 서명 모두 받아야 함) 

* 중앙도서관 3부 제출, 헌법재판소 도서관 및 법원도서관 각 1부 제출 예정임.

④ 붙임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본인 및 지도교수 서명 포함) :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 실시 후 지도교수 확인 받아야 함

⑤ 디지털 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 출력) 1부

⑥ 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 (전산출력본 아님, 검은색 겉표지 복사본임) 1부

⑦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함, 본인 자필서명 요망) 

– 붙임1. 안내문 내 4번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참고

⑧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 (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 붙임1. 안내문 내 4번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참고

⑨ 붙임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본인 및 지도교수님 서명 포함) – 붙임 파일

⑩ 연구윤리교육 수료증 (방학중 또는 논문세미나수강학기중이수하였을 경우) 

(2014. 이후 입학 박사/통합 과정생 필수)

⑪ [박사] 붙임 8.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2014. 이후 입학 박사/통합 과정생 필수)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 [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 여야 함) 

⑫[박사] 박사 취업 통계조사 설문지 (붙임 14.) 

- 설문 후 설문 완료증 캡쳐본 (주소: http:/www.narastat.kr/emdh) 또는 수기 설문지 제출

 

 

3. 학위청구논문 작성법 (붙임12. 학위청구논문 작성법_2021-1 참고)


* 표지와 표제지의 학년도 및 졸업년도와 제출일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도는 2020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1으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완제본 논문 제출월로써, 2021년 3월 ~ 2021년 7월 이전으로 기재함. 



1) 『연구방법과 논문작성법』(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편, 1999) 참조   

- 소장처/자료실 및 청구기호 :중앙도서관 3층 자료실 /2층 참고실,의학도서관, 음악도서관, 신학도서관
      808.06 이95ㅇ 1999

 

2) 『논문작성법』(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2) 참조 

- 소장처/자료실 및 청구기호 :중앙도서관, 의학도서관, 음악도서관, 신학도서관, 공학도서관
      808.06 이95ㅇ 2012

 

* 출처 : 대학원 홈페이지 > 학사안내> 논문심사 및 제출서식 (클릭)

 

* 문의사항은 법전원 행정실 law@ewha.ac.kr 또는 02) 3277-2736으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파일 :

붙임1.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1.05.27. 업데이트)

붙임2-1. 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제청서

붙임2-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추가 정보(학생 작성용)

붙임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모든 심사위원 각각 작성)

붙임4.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최종 1회 작성)

붙임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붙임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붙임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붙임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붙임9. 학위논문 표절 검사 시행 방법 안내

붙임10. 2021-1학기 연구윤리 교과목 수강 안내문

붙임11. 2021-1학기 일대원 법학과 학위청구논문 제출서류 예시

붙임12. 학위청구논문작성법_2021

붙임13. 논문 템플릿_templete 2021-1

붙임14. 2021-1학기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 (2021.06.08.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