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school of Ewha University

학사공지

2020-2 JSD 학위청구논문 심사 절차 및 제출서류 안내 (최종)

2020-2 JSD 학위청구논문 심사 절차 및 제출서류 안내 (최종)

 

<주요일정> 

 해당 일정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  분

일  정

비  고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2020.09.21.

~ 2020.12.11.

최초 심사일 이전까지 납부해야 함.

납부 이전까지 심사위원 및 논문 등록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2020.10.12.

~ 2020.12.18.

마감일까지 심사위원장의 최종심사종합보고서 작성 및 날인이 완료되어야 함.

- 서식 : 붙임 3. & 붙임 4. 참고

(5번 제출목록 확인)

학위논문 최종 점검 및 수정 기간

2020.12.21.

~2020.12.24.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최종 점검함.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2020.12.24.

~2020.12.31.

선 완제본 인쇄, 후 온라인 제출 (완제본과 동일한 파일이어야 함)

중앙도서관 시스템으로 제출

하드커버 완제본 및 최종서류 제출

2020.12.24.

~2020.12.31.

법전원 행정실 (법학관 209호)로 제출함.

(5번 제출목록 확인)

*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 사용방법 : 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수업지원 > 논문작성가이드 > 표절예방 및 연구윤리 에서 이용방법 및 학생용 매뉴얼 자세히 참고

 

 

<논문심사 및 합격판정>

 

구분

내용

외부 심사위원

석사: 1 이내 가능

박사: 1 이상 필수, 3 이내 가능

논문심사절차

구술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 실시

석사: 1 이상 (심사위원 2/3 이상 찬성  합격으로 인정)

박사: 2 이상 (심사위원 4/5 이상 찬성  합격으로 인정)

- 서식 : 붙임 3. & 붙임 4. 참고 (마. 2. 제출목록 확인)

논문완제본 제출 부수

4 (3 도서관 제출, 1 헌법재판소 도서관)

 

 

 

<주요 안내사항>

 

1.    논문심사위원 구성

 

가. 심사위원 자격: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 기타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자

 

나. 심사위원회 구성: 석사학위과정 3인 이상, 박사학위과정 5인 이상

1) 석사학위 심사위원 중 1인,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3인 이내는 외부인사로 위촉할 수 있으며,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1인은 반드시 외부인사로 위촉하여야 함.

2) 외부인사의 정의: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심사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교외인사” 

단, 교내 전임교원 및 특별계약교원(초빙교수, 객원교수, 외부겸임교수, 연구교수, 특임교수, 리서치 펠로우, 산학협력중점교수 등)과 명예교수, 석좌교수, 심사학생의 외부논문지도교수 제외

 

다. 심사위원 위촉

- 논문지도교수의 추천과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위촉

 

 

2. 논문심사 대상자 확인

 

가. 종합시험을 합격한 논문세미나 수강자(석사: Z0001, 박사/통합: Z0002)

1)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수강>수강신청내역조회]에서 확인 가능

2) 논문을 제출하는 학기 이전에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나. 영어시험 합격자

1) 논문 제출 예정 학기에 응시 또는 성적 제출 가능 (반드시 합격하여야 함)

2) 석사: 대학원 영어특강시험 또는 공인어학시험 (18-1 학기 입학 외국인 유학생은 TOPIK 성적으로 대체 가능)

3) 박사: 대학원 영어특강시험 또는 공인어학시험 합격과 함께 제2외국어 시험에 합격

* (해당자에 한함) 2020-2 공인영어시험 성적표 제출 (2019.01.01. 성적부터 유효함)

- 기간 : 2020.11.23.()~2020.11.26.() 행정실 제출

 

 

3. 논문심사 및 제출 안내

가. 논문심사

1) 심사기간2020년 10월 12일(월) ~ 2020년 12월 18일(금)

2) 석사: 구술심사를 포함하는 논문 심사 1회 이상, 심사위원 2/3 이상 찬성 시 합격

3) 박사: 구술심사를 포함하는 논문 심사 2회 이상, 심사위원 4/5 이상 찬성 시 합격

 

나. 논문심사비 납입

1) 논문심사비: 석사 168,000원 / 박사 795,000원

 

2) 납부기한: 논문심사일 이전까지 납부 완료 (단, 12월 11일 이전까지는 완료하여야 함)

 

3) 납부방법

논문심사비 고지서 출력

: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 > 학사> 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

화면에서 [신청] 버튼 클릭 > ‘가상계좌번호 생성’의 [고지서출력] 클릭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납부: 모든 금융기관을 이용(창구납부,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체)하여 본인명의의 가상계좌인 고지서상의 납부계좌로 송금합니다.

 

다. 연구윤리교육 이수(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필수)  사이버캠퍼스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강의 수강

1)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으로 종합시험 응시 전 학기까지 이수하도록 권장

2) 논문세미나 수강 이전 학기까지 이수하지 못한 경우 논문심사일 이전에 이수한 연구윤리교육 “수료증”을 논문 제출 시 함께 제출하면 심사가 가능

3) 이수 여부 확인 방법: 유레카 통합행정 > 학사 > 성적 하단의 [연구윤리교육] 란에 ‘이수’라고 표기됨

4) * 수강 방법 및 자세한 사항은 붙임의 자료를 참고

 

라.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1)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연구윤리준수서약서>를 필수로 제출 (붙임 6. 참고)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02)3277-4614) 

 

. 제출기한: 2020. 12. 24.() 00:00 ~ 2020.12 . 31.() 23:59 (기한 엄수)

 

나. 제출방법

 

1) 제본업체를 선정하여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최종본”을 제작한 뒤, “완제본 인쇄용 파일”을 준비하여 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 컬렉션> 디지털 이화> dCollection EWHA> 자료제출]

3) 파일형태: 한글, Word, PDF 중 택1 (파일명은 임의지정/마침표 사용불가)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ction EWHA > 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완제본 논문과 함께 소속학과로 제출(도서관에 제출하지 않음)

 

다. 유의사항

1) 반드시 대학원 제출용 하드커버 완제본 최종본이 나온 후 완제본과 동일한 파일로 온라인 제출해야 하며제본업체에서 완제본이 나오기 전에 미리 온라인제출하지 않도록 유의

2) 도서관에서는 온라인 제출된 학위논문이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맞는지 검증할 수 없으므로제출자가 본교 학위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을 숙지한 후 완제본 논문 제작

 

 

5. 논문 완제본 등 제출

 

가. 제출기한2020. 12. 31(목)까지 아래의 모든 제출서류를 행정실로 제출           (기한 엄수)

- 제출 가능 시간 : 평일 09:00~12:00, 13:00~17:00 (점심시간12:00~13:00 제외)

 

나. 제출목록 (1번~12번)

   붙임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논문심사일에 모든 심사위원께 출력하여 작성을 요청드림, 심사위원 날인 포함 하여 각각 받아야 함 석사 3(최소 1차 이상), 박사5(박사 최소 2차 이상) 심사결과서 모두 제출요망)

   붙임 4.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맨 마지막 차수 논문심사일에 심사위원장께 출력하여 작성 요청드림. 최종 논문심사를 마치면 1장 보고서 內, 모든 심사위원의 날인을 받은 후, 하단에 심사위원장의 날인 받아야 함)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석사/박사 4 (4부 모두 논문 첫 페이지 인준서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날인 모두 받아야 함)

   붙임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본인 및 지도교수 서명 포함) :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 실시 후 지도교수 확인 받아야 함

   디지털 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 출력)

   붙임 8-9. 박사 취업 통계조사 설문지 - 설문 완료증 또는 수기 작성 설문지 제출(주소http:/www.narastat.kr/emdh) 

   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 (전산출력본 아님, 검은색 겉표지 복사본임)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업로드 후 출력 가능함) – 본 공지사항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참고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업로드 후 출력 가능) - 본 공지사항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참고

   붙임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본인 및 지도교수님 서명 포함) – 붙임 파일

   연구윤리교육 수료증 (방학중 또는 논문세미나 수강학기 중 이수하였을 경우) – 붙임 1. 참고


 

6. 학위논문체제

 

가. 홈페이지 참조

: 일반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 → 학사안내→ 학위수여/논문심사및제출서식 → “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학위청구논문 템플릿”

 

나. 표지와 표제지의 학년도 및 졸업년도와 제출일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는 2020학년도라 기재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1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완제본 논문 제출월로써, 2020년 9월 ~ 2021년 1월 이전으로 기재함.

 

7. 박사학위논문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박사학위 논문을 공표하여야 함. 다만, 공표함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때에는 예외로 함

※ 공표형태

단행본 발간, 관련학회지 게재(제OO권 제OO호), 외국국제학술지 게재, OO학술세미나 발표, 기타방법 공표 (기타 방법은 본교 도서관 제출을 의미함).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