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2 JSD 학위청구논문 심사 절차 및 제출서류 안내 (최종)
2020-2 JSD 학위청구논문 심사 절차 및 제출서류 안내 (최종)
<주요일정>
※ 해당 일정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 분 |
일 정 |
비 고 |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
2020.09.21. ~ 2020.12.11. |
최초 심사일 이전까지 납부해야 함. 납부 이전까지 심사위원 및 논문 등록 불가 |
학위청구논문심사 |
2020.10.12. ~ 2020.12.18. |
마감일까지 심사위원장의 최종심사종합보고서 작성 및 날인이 완료되어야 함. - 서식 : 붙임 3. & 붙임 4. 참고 (5번 제출목록 확인) |
학위논문 최종 점검 및 수정 기간 |
2020.12.21. ~2020.12.24. |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최종 점검함. |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
2020.12.24. ~2020.12.31. |
선 완제본 인쇄, 후 온라인 제출 (완제본과 동일한 파일이어야 함) 중앙도서관 시스템으로 제출 |
하드커버 완제본 및 최종서류 제출 |
2020.12.24. ~2020.12.31. |
법전원 행정실 (법학관 209호)로 제출함. (5번 제출목록 확인) |
*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 사용방법 : 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수업지원 > 논문작성가이드 > 표절예방 및 연구윤리 – 에서 이용방법 및 학생용 매뉴얼 자세히 참고
<논문심사 및 합격판정>
구분 |
내용 |
외부 심사위원 |
석사: 1인 이내 가능 박사: 1인 이상 필수, 3인 이내 가능 |
논문심사절차 |
구술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 실시 석사: 1회 이상 (심사위원 2/3 이상 찬성 시 합격으로 인정) 박사: 2회 이상 (심사위원 4/5 이상 찬성 시 합격으로 인정) - 서식 : 붙임 3. & 붙임 4. 참고 (마. 2. 제출목록 확인) |
논문완제본 제출 부수 |
4부 (3부 도서관 제출, 1부 헌법재판소 도서관) |
<주요 안내사항>
1. 논문심사위원 구성
가. 심사위원 자격: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 기타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자
나. 심사위원회 구성: 석사학위과정 3인 이상, 박사학위과정 5인 이상
1) 석사학위 심사위원 중 1인,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3인 이내는 외부인사로 위촉할 수 있으며,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1인은 반드시 외부인사로 위촉하여야 함.
2) 외부인사의 정의: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심사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교외인사”
단, 교내 전임교원 및 특별계약교원(초빙교수, 객원교수, 외부겸임교수, 연구교수, 특임교수, 리서치 펠로우, 산학협력중점교수 등)과 명예교수, 석좌교수, 심사학생의 외부논문지도교수 제외
다. 심사위원 위촉
- 논문지도교수의 추천과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위촉
2. 논문심사 대상자 확인
가. 종합시험을 합격한 논문세미나 수강자(석사: Z0001, 박사/통합: Z0002)
1)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수강>수강신청내역조회]에서 확인 가능
2) 논문을 제출하는 학기 이전에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나. 영어시험 합격자
1) 논문 제출 예정 학기에 응시 또는 성적 제출 가능 (반드시 합격하여야 함)
2) 석사: 대학원 영어특강시험 또는 공인어학시험 (18-1 학기 입학 외국인 유학생은 TOPIK 성적으로 대체 가능)
3) 박사: 대학원 영어특강시험 또는 공인어학시험 합격과 함께 제2외국어 시험에 합격
* (해당자에 한함) 2020-2 공인영어시험 성적표 제출 (2019.01.01. 성적부터 유효함)
- 기간 : 2020.11.23.(월)~2020.11.26.(목) 행정실 제출
3. 논문심사 및 제출 안내
가. 논문심사
1) 심사기간: 2020년 10월 12일(월) ~ 2020년 12월 18일(금)
2) 석사: 구술심사를 포함하는 논문 심사 1회 이상, 심사위원 2/3 이상 찬성 시 합격
3) 박사: 구술심사를 포함하는 논문 심사 2회 이상, 심사위원 4/5 이상 찬성 시 합격
나. 논문심사비 납입
1) 논문심사비: 석사 168,000원 / 박사 795,000원
2) 납부기한: 논문심사일 이전까지 납부 완료 (단, 12월 11일 이전까지는 완료하여야 함)
3) 납부방법
논문심사비 고지서 출력
: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 > 학사> 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
화면에서 [신청] 버튼 클릭 > ‘가상계좌번호 생성’의 [고지서출력] 클릭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납부: 모든 금융기관을 이용(창구납부,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체)하여 본인명의의 가상계좌인 고지서상의 납부계좌로 송금합니다.
다. 연구윤리교육 이수(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필수) – 사이버캠퍼스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강의 수강
1)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으로 종합시험 응시 전 학기까지 이수하도록 권장
2) 논문세미나 수강 이전 학기까지 이수하지 못한 경우 논문심사일 이전에 이수한 연구윤리교육 “수료증”을 논문 제출 시 함께 제출하면 심사가 가능
3) 이수 여부 확인 방법: 유레카 통합행정 > 학사 > 성적 하단의 [연구윤리교육] 란에 ‘이수’라고 표기됨
4) * 수강 방법 및 자세한 사항은 붙임의 자료를 참고
라.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1)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연구윤리준수서약서>를 필수로 제출 (붙임 6. 참고)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02)3277-4614)
가. 제출기한: 2020. 12. 24.(목) 00:00 ~ 2020.12 . 31.(목) 23:59 (기한 엄수)
나. 제출방법
1) 제본업체를 선정하여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최종본”을 제작한 뒤, “완제본 인쇄용 파일”을 준비하여 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 컬렉션> 디지털 이화> dCollection EWHA> 자료제출]
3) 파일형태: 한글, Word, PDF 중 택1 (파일명은 임의지정/마침표 사용불가)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ction EWHA > 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완제본 논문과 함께 소속학과로 제출(도서관에 제출하지 않음)
다. 유의사항
1) 반드시 대학원 제출용 하드커버 완제본 최종본이 나온 후 완제본과 동일한 파일로 온라인 제출해야 하며, 제본업체에서 완제본이 나오기 전에 미리 온라인제출하지 않도록 유의
2) 도서관에서는 온라인 제출된 학위논문이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맞는지 검증할 수 없으므로, 제출자가 본교 학위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을 숙지한 후 완제본 논문 제작
5. 논문 완제본 등 제출
가. 제출기한: 2020. 12. 31(목)까지 아래의 모든 제출서류를 행정실로 제출 (기한 엄수)
- 제출 가능 시간 : 평일 09:00~12:00, 13:00~17:00 (점심시간12:00~13:00 제외)
나. 제출목록 (1번~12번)
① 붙임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논문심사일에 모든 심사위원께 출력하여 작성을 요청드림, 심사위원 날인 포함 하여 각각 받아야 함 – 석사 3인(최소 1차 이상), 박사5인(박사 최소 2차 이상) 심사결과서 모두 제출요망)
② 붙임 4.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맨 마지막 차수 논문심사일에 심사위원장께 출력하여 작성 요청드림. 최종 논문심사를 마치면 1장 보고서 內, 모든 심사위원의 날인을 받은 후, 하단에 심사위원장의 날인 받아야 함)
③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석사/박사 4부 (4부 모두 논문 첫 페이지 인준서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날인 모두 받아야 함)
④ 붙임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본인 및 지도교수 서명 포함) :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 실시 후 지도교수 확인 받아야 함
⑤ 디지털 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 출력)
⑥ 붙임 8-9. 박사 취업 통계조사 설문지 - 설문 완료증 또는 수기 작성 설문지 제출(주소: http:/www.narastat.kr/emdh)
⑦ 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 (전산출력본 아님, 검은색 겉표지 복사본임)
⑧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업로드 후 출력 가능함) – 본 공지사항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참고
⑨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업로드 후 출력 가능) - 본 공지사항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참고
⑩ 붙임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본인 및 지도교수님 서명 포함) – 붙임 파일
⑪ 연구윤리교육 수료증 (방학중 또는 논문세미나 수강학기 중 이수하였을 경우) – 붙임 1. 참고
6. 학위논문체제
가. 홈페이지 참조
: 일반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 → 학사안내→ 학위수여/논문심사및제출서식 → “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학위청구논문 템플릿”
나. 표지와 표제지의 학년도 및 졸업년도와 제출일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는 2020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1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완제본 논문 제출월로써, 2020년 9월 ~ 2021년 1월 이전으로 기재함.
7. 박사학위논문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박사학위 논문을 공표하여야 함. 다만, 공표함이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때에는 예외로 함
※ 공표형태
단행본 발간, 관련학회지 게재(제OO권 제OO호), 외국국제학술지 게재, OO학술세미나 발표, 기타방법 공표 (기타 방법은 본교 도서관 제출을 의미함).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