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school of Ewha University

소식

이화여대 법전원 NEWSLETTER 22호

  • 번호15050
  • 조회2863
  • 등록일2023.12.14

    

시간이 흘러 또 한 해의 마지막 달에 도달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한 해도 주님의 은혜 안에서 평안히 보내시길 바라며

2023년도 4분기 이화 로스쿨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2023. 12. Vol. 22)


학 교 소 식

1. 신임법관 임명

10월 5일, 대법원에서 법조경력 5년 이상의 신임법관 121명에 대한 임명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올해 합격자 중 본 법학전문대학원 출신은 4명으로, 로스쿨 출신 법관이 처음 임용된 2015년부터 현재까지 이대 법전원은 37명의 법관을 배출하여 전국 25개 로스쿨 중 누적 순위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 신임법관 임명자는 김나정 판사(6기), 김영미 판사(6기), 신은정 판사(7기), 전현진 판사(7기)입니다. 김나정 판사는 서울고등법원에서 재판연구원으로 근무한 뒤 김·장 법률사무소 변호사로 재직했고, 김영미 판사는 법무법인(유) 바른 등에서 변호사로 활동했습니다. 신은정 판사는 서울고등법원 재판연구원을 거쳐 법무법인 케이씨엘에서 변호사로 근무했고, 전현지 판사는 서울고등법원 재판연구원과 법무법인(유) 화우 변호사로 재직했습니다. 

신임법관들은 사법연수원에서 사고 훈련과 판결문 작성 연수 등을 받은 뒤 내년 3월 일선 법원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2. 2024년도 재판연구원 임용 최종합격자 14명, 역대 최다
2024년도 재판연구원 임용 전형 결과 안소연(12기), 강나희, 김소봉, 김수정, 김지우, 김해린, 김현진, 배유경, 소다솔, 위희수, 이누리, 이지은, 정혜진, 최현진(이상 13기) 등 총 14명이 최종합격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재판연구원은 사건의 심리 및 재판에 관한 조사·연구 등 판사를 보조하는 법률전문가로 향후 경력 법관 임용에 있어서 선발이 유력한 판사 후보군이 됩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본 법전원 합격자 배출 기록을 경신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3. 2024년도 검사 임용 최종합격자 10명, 역대 최다-전국 로스쿨 2위

2024년도 신규임용 검사 선발전형 결과 고지원, 권주은, 김수빈, 김은서, 김정은, 양희재, 정서윤, 정유진, 정윤선, 조은희 (이상 13기) 등 총 10명이 최종 합격하여 전국 법전원 2위를 차지했습니다. 본 법전원은 2022년 9명의 신임검사를 배출하며 전국 법전원 1위를 차지한데 이어 올해 역대 최다 인원이 합격하여 국내 최고의 법조인 양성기관으로서의 자리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합격자들은 내년 1월 제13회 변호사시험에 합격 시 검사로 임용됩니다.


4. 2024학년도 법전원 석사 입학전형 실시 및 합격자 발표

2024학년도 법학전문대학원 석사 입학전형이 실시되었습니다. 2023년 9월 25일, 마감된 원서 접수 결과,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은 입학정원 100명 모집에 276명이 지원하여 2.76대 1의 경쟁률을 보여주었습니다. 2023년 11월 11일(토)에 치러진 면접전형을 거처 12월 1일(금)에 최종 100명의 합격자가 발표되었습니다.


5. 법대·법전원 동창회 추수감사절 떡 나눔

11월 22일, 본 법과대학·법학전문대학원 동창회에서 올해도 추수감사절을 맞이하여 재학생들을 위해 떡을 보내주셨습니다. 법학관 1층과 4층에서 나눔을 진행하였고, 덕분에 풍성한 계절 감사한 마음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교 수 소 식

1. 한혜윤 특임교수 임용 

2023년 10월, 본 법학전문대학원 특임교수로 한혜윤 교수가 신규 임용되었습니다.

한혜윤 교수는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한 후, 법철학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본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법무법인 두현 및 교보생명보험 주식회사 변호사로 활동하였고, 본교 법전원에서 변호사시험 대비 특강, 프로그램 및 학생 지도를 담당하게 됩니다.


학 생 소 식

1. 제10회 특허소송변론경연대회 장려상 수상 

8월, 특허법원에서 진행된 ‘특허소송변론경연대회’ 특허부문에서 이화여대 팀(15기 임현진, 손지우, 신수희)이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한 이번 대회는 특허법원과 특허청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지식재산보호원이 주관하며 한국지적재산권변호사협회,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한국특허법학회가 후원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대회는 특허법원에서 개최되어 참가자들은 실무에서 행해지는 법정 변론 방식을 실제로 경험하며 능력을 발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올해 특허 소송대회는 역대 최다 인원수인 62개 팀, 200여 명이 참가하였습니다. 특허 부문, 상표 부문으로 각각 개최되는 본대회는 예선에서 원, 피고 각 20쪽 분량의 서면 평가가 진행되고, 그중 특허 부문 총 16팀, 상표 부문 8팀이 본선에 진출하였습니다. 본선에서는 특허법원 판사들로 이뤄진 심사위원 앞에서 법정 경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참가한 이화여대팀은 ‘특허법원의 실제 법정에서 직접 특허법원 판사님들 앞에서 변론할 기회가 주어져 더욱 의미 있었다’라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동 창 소 식

1. 최정지 변호사 ALB40 under40 선정

본 법학전문대학원 출신의 법무법인(유) 율촌의 파트너 변호사인 최정지 동문이 톰슨로이터계열 아시아 법률 전문 매체인 ALB(Asian Legal Business)에서 발표한 '40세 미만 우수변호사 40인(ALB Asia 40 Under 40 2023)'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여러 대형로펌 등에서 추천된 총 600명 이상의 후보 중 수행 실적, 업계 및 고객 평가, 미래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로서, 그간 선정된 몇 안 되는 한국 변호사 중 변호사시험 출신은 올해 최초입니다.

최정지 변호사(3기)는 본교 정치외교학과와 법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였고, 2016년 캘리포니아주 변호사 자격을 취득 후 율촌 송무부문(Dispute Resolution Group)에 합류하여 자본시장, 증권, 보험, 은행·금융일반, 국제소송 및 국제중재, 신탁 및 상속, 헤이그아동탈취협약 등 여러 국제협약 관련 분쟁 및 자문을 담당하여 왔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UCLA 로스쿨에서 LL.M.학위를 마친 후 미국 LA 소재 법무법인 LimNexus, LLP에서의 파견 근무 중, 캘리포니아주 변호사로서 미국 연방법원, 주법원 소송 및 국제 중재 등 분쟁 사건 또한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정지 동문은 "더 많은 후배 여성 변호사들이 고객을 '최전방'에서 지켜주고 안내해주는 로펌 변호사로서 커리어에 도전하고 꿈을 펼치기를 희망한다. 법학전문대학원에서 3년 내내 복지 장학금과 학생회 장학금을 주신 덕분에 변호사의 꿈을 이룰 수 있었다"고 언급하며 이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후배들에게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수시로 최대한 나누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2. 김현순 동창(법학 60졸) 'EGPP 김현순 장학금' 1억 원 기부

본교 법학과 출신 김현순 동창이 개발도상국 여성 인재 육성을 위한 ‘EGPP 김현순 장학금’ 1억 원을 기부하였습니다. EGPP(Ewha Global Partnership Program)는 이화의 대표적인 사회 공헌 프로그램으로 이화의 교육 역량을 전 세계의 여성과 나누고자 시작한 글로벌 인재 육성사업입니다. 이번 기부를 통해 김현순 동창은 고등교육이 어려운 전 세계 여학생들을 위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나눔에 대한 김현순 동창의 뚜렷한 철학은 선교사들의 헌신으로 한국 여성 교육의 싹을 틔운 이화의 시작과 닮아있습니다.

김현순 동창은 미국 보스턴에서의 50여 년 생활을 마치고 21년 귀국했습니다. 아시아 이민자가 적었던 시절 도움이 필요한 유학생들을 도울 때 가장 기쁘고 보람을 느꼈다던 그는 “타국에서 하나님께서 넘치도록 베풀어 주신 사랑을 나눔으로 조금씩 갚아 나가고 싶다. 제가 받은 사랑을 흘려보내 기회를 주신 모교에 감사하다“ 는 말을 전했습니다.


연 구 소 소 식

◈생명의료법연구소

2023년 10월 4일 Yann Joly 교수 특강 “Lessons learned from the COVID-19 Pandemic for law and public health policy reform” 개최

2023년 10월 20일 의료 AI와 법: KOSAIM 가을 학술대회

2023년 11월 2일 “의료 AI와 법” 웹사이트 론칭

2023년 11월 16일 “개인정보 국외 이전 규제와 의과학 연구” 웨비나 개최

 

◈젠더법학연구소

2023년 11월 3일 아세아여성법학회·법류신문·한국외대 법학연구소·이화여대 젠더법학연구소 공동 국제학술대회 “다양성·형평성·포용성을 위한 법적 과제” 개최

2023년 11월 18일 한국젠더법학회·이화여대 젠더법학연구소 공동 학술대회 “22대 총선, 여성의 정치참여 전망과 법적 과제” 개최

 

◈법학연구소

2023년 9월 22일 2023년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연구소 제2회 신진학자 학술대회 개최

2023년 9월 30일 법학논집 제28권 제1호 발행


후 원 현 황

   이화여대 법대의 역사와 전통을 이은 이화 로스쿨의 비전은 동문 후원자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때 실현 가능합니다. 이화 로스쿨이 이화인의 명예가 되고, 한국의 자랑이 되고, 인류의 자산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발전기금/장학금 약정자 명단 2023. 1.~2023. 11.>
후원해 주신 발전기금은 로스쿨과 일반대학원 법학과 운영비, 연구진흥비, 변호사시험 대비 지원비 등으로 사용 될 예정이며, 여러분의 발전기금으로 전국 최고의 여성 법조인 산실로서 명성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Ewha Law School Newsletter(Vol. 21)을 놓치셨나요?
혹시 이화 로스쿨 뉴스레터 21호를 놓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시기 바랍니다.
Ewha Law School Newsletter를 동문들께 전달해주세요! 
이화 로스쿨은 동문들에게 학교 소식을 주기적으로 전해드리기 위하여 2018년 하반기부터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동문 뉴스레터 구독을 통해 학교소식을 받아보세요!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law@ewha.ac.kr
서울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52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관 02-3277-368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