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school of Ewha University

소식

이화여대 법전원 NEWSLETTER 23호

  • 번호15419
  • 조회1155
  • 등록일2024.03.13

    

어느덧 매서운 추위가 가고, 봄바람이 설레이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새로운 계절을 맞아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며

2024년도 1분기 이화 로스쿨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2024. 3. Vol. 23)


학 교 소 식

1. 김현철 교수, 법학전문대학원장 취임
안녕하세요.

지난 2월 8일 자로 새롭게 원장 보직을 맡게 된 김현철 교수입니다. 먼저 인사드립니다.


이화법학전문대학원은 학생들의 노력과 협력, 교수님들의 역량과 열정, 직원 선생님들의 지원, 졸업생과 동문들의 따뜻한 격려와 관심에 힘입어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작년에는 재판연구원 임용과 검사 임용에서 국내 최상위의 성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성과들을 지속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저는 아래와 같은 방향성을 갖고 원장 보직을 수행하려고 합니다.


먼저, 그동안 학교는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제도를 구상하고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전임 정현미 원장님께서 특임교수 제도, 졸업생 멘토링 제도, 선배 튜터링 제도 등을 비롯한 체계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주셨습니다. 이 제도들은 모두 선배가 후배를 도와주는 내용을 가진 아름다운 프로그램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프로그램들이 더욱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학교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오랫동안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셨던 여러 선배 교수님들이 퇴임하시고, 새로 신임 교수님들도 여러분 부임하신 일입니다. 지난 2월에도 석인선, 신승남 교수님이 퇴임하셨고, 3월에는 정인경, 김정연, 정종헌, 정의진 교수님이 새로 부임하셨습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그동안 이화법학전문대학원의 탁월한 성과를 이끈 원동력 중의 하나는 모두 하나가 되어 학생들을 위해 헌신했던 훌륭한 교수진 문화였습니다. 저는 앞으로 이런 교수진 문화가 지속되도록 교수님들과 긴밀히 협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아가 저는 학교와 동문들이 보다 더 잘 소통할 수 있는 계기들을 다양하게 만들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문들께 학교의 사정을 소상히 알려드리고 현안을 같이 의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큰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그런 모임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학교가 지금보다 한 단계 더 도약하려면 동문, 교수, 직원, 학생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학교의 발전을 위하여 모든 분들의 협조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3월

법학전문대학원장 김 현 철


2. 제13회 변호사시험 실시
제13회 변호사시험이 2024년 1월 9일(화)부터 13일(토)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부터 법학관에 고사장이 마련되었고 본교 응시생 대부분이 이곳에서 시험을 치렀습니다. 시험기간 동안 고사장에서 로스쿨 학생회를 중심으로 응시생 선배들을 위한 도시락 및 간식 나눔이 진행되었습니다.

3. 2024년도 법전원 석사 입학식 및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2월 6일, 법학관 231호에서 2024학년도 법학전문대학원 석사 입학식 및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신입생과 많은 교수님이 참석하여 함께 기쁨을 나누었습니다. 김병선 학생부원장의 사회, 정현미 원장의 환영인사 및 교수진 소개, 김대인 교무부원장의 학사안내 순서 등으로 진행되었고, 이후에 각 강의실로 이동하여 지도교수와 함께하는 조별모임을 가졌습니다. 이어서 로스쿨 학생회에서 동아리 및 학회소개, 16기 대표 선출 등 학생자치회활동을 이어갔습니다.


4. 2023학년도 전기 법전원 학위수여식

2월 26일, 법학관 231호에서 2023학년도 전기 법학전문대학원 학위수여식이 개최되었습니다. 올해 본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총 104명(석사 103명, 박사 1명)의 졸업생이 배출되었습니다. 성적우수상과 이화 로스쿨을 빛내는 데에 기여한 50여 명의 학생들에게 특별상, 공로상 등의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였습니다. 김현철 법전원장과 우라옥 이화법조인회 회장의 축사가 이어졌고, 졸업생 대표 신남희(13기)학생의 인사와 교가제창으로 학위수여식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이화여대 법전원 학생들의 졸업을 축하드립니다.


5. 2024년 <선배초청의 날> 취업간담회 개최

1월 25일, “2024 선배 초청의 날” 취업 간담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우리 법전원은 2013년부터 선후배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변호사시험을 치른 졸업 예정자들의 취업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선배 초청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4기 정호선 변호사(아마존 웹 서비스) 사회로 진행한 올해 행사는 1기 김현영 판사(서울동부지법), 4기 조미선 변호사(사법정책연구원)를 비롯하여 다양한 국가․공공기관, 기업, 법무법인 등에서 활약하고 있는 1기부터 12기 졸업생 16명이 대담자로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교 수 소 식

1. 석인선, 신승남 교수 정년퇴직
지난 2월, 오랜기간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에서 법조인 양성을 위해 애써주신 신승남, 석인선 교수가 정든 이화 교정을 떠났습니다.
석인선 교수는 1998년 이화여대 법전원 부임 이래 헌법과 환경법 전문가로서 헌법과 환경법 분야 연구에 상당한 기여를 했으며, 교육과 연구에 있어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학교와 사회 발전에 공헌했습니다. 이화여대 학생처장을 비롯해 법학전문대학원 젠더법학연구소장 및 인사위원회 위원 등 다양한 보직을 맡아 학교 발전을 위해 헌신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헌법 및 환경법의 권위자로서 한국헌법학회·한국공법학회·한국환경법학회·한국비교공법학회의 부회장을 맡아 활동했으며, 헌법재판소 헌법연구위원, 헌법재판연구원 원장, 국무총리행정심판위원회 위원, 재단법인 한국여성재단 감사, 법무부 정책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습니다.
신승남 교수는 2005년부터 본교에 재직하며 미국 특허변호사로 일하며 다국적 기업들의 특허 침해 소송을 대리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와 이론을 접목한 우수한 강의로 이화 로스쿨 발전에 공헌하였습니다. 특히 다수의 영어강의를 통해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이 국제적인 인재를 키워내는 데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중재법, 저작권법 등의 영역에서 다수의 논문과 연구 성과를 남겼습니다. 한국중재학회장, 무역위원회 무역위원, 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콘텐츠사업단 자문위원 등을 역임하며 무역진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훈한 바 있습니다.

2. 최원목, 김현철 교수 23-2학기 강의우수교원 선정
최원목, 김현철 교수가 23학년도 2학기 강의우수교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최원목 교수는 국제통상법과 국제법 분야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외교부에서 10년간 근무하며 외교통상 교섭에 다양하게 참가한 경력에 더해 생물다양성 및 농업 등 여러 통상실무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중이며 한국국제경제법학회 회장, 에너지 법제연구회 회장, 한국ABS포럼 회장 등을 역임하였습니다. 또한 <Oxford JIEL> 및<통상법률> 등 국내외 전문저널의 편집위원을 맡고있습니다.
김현철 교수는 2004년부터 본교 법전원에서 법철학, 생명의료법, 법교육 분야를 강의하고 있습니다. 한국법철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24년 2월부터 법학전문대학원장을 맡고있습니다.

3. 김인호 교수, 사법통일국제연구소(UNIDROIT) 집행이사 당선
2023년 12월 14일, 제82차 사법통일국제연구소 2024-2028년 임기 집행이사 선거에서 우리나라 후보인 김인호 교수가 연임에 성공하였습니다. 사법통일국제연구소는 각국의 상이한 사법의 조화 및 점진적 통일을 목적으로 1926년 국제연맹의 하위기관으로 설립된 것이 시초이며 현재까지 국제거래법 분야에서 다수의 국제협약 및 모델법안을 성안하고 채택하는 등 사법 분야에서 국제협력 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기구입니다. 김인호 교수는 2002년부터 21년간 이화여대 법전원에서 재직하며 한국국제거래법학회(KITLA)회장을 역임하고 2019년부터 사법통일국제연구소 집행이사직을 수임하는 등 국내외적으로 국제사법 분야에서 전문성을 널리 인정받았고, 디지털 및 가상자산 등 새로운 분야에 적용 가능한 국제통일규범 기준 마련에 적극 참여하는 등 사법통일국제연구소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4. 신임교원 임용

2024년 3월, 본 법학전문대학원에 교원 4명이 신규 임용되었습니다.


정인경 교수는 이화여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사법연수원을 34기로 수료한 후 검사로 3년간 재직하였고, 이후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으로 임용되어 15년간 근무하였습니다. 미국 조지워싱턴 대학교 로스쿨에서 LL.M. 법학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헌법 전공으로 법학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본교 법전원에서 헌법 교과목 강의를 담당하게 됩니다.


김정연 교수는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한 후, 형사법 전공으로 법학석사 및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사법연수원 수료 후 법무법인에서 변호사로 활동하였고,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에서 8년간 연구위원으로 근무하였습니다. 본교 법전원에서 형법 및 형사법통합 교과목 강의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정종헌 교수는 서울대 법학과 및 동 법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한 후 형사법 전공으로 동 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하였고,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서 약 10년간 검사로 재직하였습니다. 본교 법전원에서 형사법 관련 교과목 강의를 담당하게 됩니다.


정의진 교수는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와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였습니다. 육군 법무관 복무를 마친 후, 재판연구원(수원고등법원, 2019~2021)과 판사(서울중앙지방법원, 2022~2024)로 근무하였습니다. 민법 전공으로 민법 박사과정을 수료하였고 본교 법전원에서 민법 교과목 강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학 생 소 식

1. 16대 학생회 출범
안녕하세요.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제16대 학생회장 이소현, 부학생회장 최해윤입니다.

분주히 강의실을 향하는 발걸음에, 삼삼오오 모여 나누는 이야기에, 밝게 켜진 열람실 조명에 새학기가 시작되었음을 느낍니다. 새로운 시작의 설렘과 함께, 학업에 대한 걱정과 고민도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늘 그래왔듯 소중한 꿈을 공유하며, 함께 나아간다면 분명 올 한 해도 이화로스쿨답게 해낼 것이라 믿습니다.

힘든 수험 생활과 바쁜 학교 생활 속에서도 서로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저희 학생회가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법학관에서의 일상이 편리해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천하겠습니다. 학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제안드리겠습니다. 원우님들의 궁금하신 점과 불편하신 점을 빠르게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가 원우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이 의견 내주시면 귀담아 잘 듣겠습니다.

원우님들 덕분에 신입생들을 환영하는 OT와 개강을 맞이하는 개강총회를 잘 마쳤습니다. 학생회장단과 학년대표단이 힘을 합쳐 여러 행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학생회 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제16대 학생회장단 선본명처럼, 이화 로스쿨다운 이화에 이로운 학생회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16대 학생회 드림

2. 가인법정변론경연대회 이화여대 2팀, 우수상 수상

1월 4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진행된 제16회 가인법정변론경연대회 민사부문 본선에서 이화여대 2팀이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가인법정변론경연대회는 대법원이 주최하고 사법연수원이 주관하는 대회로, 참가자들은 현직 법관 앞에서 원·피고의 대리인으로서 실제 재판과 동일한 경연을 펼치게 됩니다. 15기 최하림, 강지원, 신혜령 팀은 ‘학교에서 배운 법리를 실제로 구체적 사안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고, 기말고사가 끝나고 바로 대회를 준비하느라 힘들었지만 함께해준 팀원들 덕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직접 서면을 작성하고 변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력있는 법조인이 되기 위한 법학 공부의 방향성을 고민해보고,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었다.’라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15기 손지우, 김명재, 이서경 팀은 ‘현직 판사님들 앞에서 법률적 주장을 펼치고 이를 평가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또한로스쿨 입학 전 신문에서만 보았던 가인법정변론대회 본선에 참여하여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어 영광이다특히 마지막에 판사님들께서 법대 위로 올라오라고 하셔서 다 함께 올라가서 사진을 찍었던 경험은 잊지 못할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3. 제10회 모의헌법재판경연대회 동상 수상

2월 2일, 헌법재판소에서 진행된 ‘모의헌법재판 경연대회’에서 이화여대 팀(15기 배성은, 부윤별, 손현지)이 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한 이번 대회는 헌법재판연구원과 한국공법학회·한국헌법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헌법재판소가 후원하였습니다. 올해 총 70개 팀, 210여 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참가한 이화여대팀은 ‘헌법소원심판청구서를 작성하고 실제 헌법재판소 심판정에서 변론을 하는 등 헌법재판을 간접 경험할 수 있어 더욱 의미있는 경험이었다.’라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연 구 소 소 식

◈생명의료법연구소

2023년 12월 20일『생명윤리정책연구(Asia Pacific Journal of Health Law & Ethics)』 제17권 1호 발행

◈젠더법학연구소

2023년 12월 1일 연세대 젠더연구소·이화여대 젠더법학연구소 공동심포지엄 “평등을 향한 여성들의 기나긴 여정-여성, 노동, 돌봄, 가족, 차별을 둘러싼 학제간 대회-”개최

2023년 12월 31일『이화젠더법학』 제15권 제3호 발행

◈법학연구소

2023년 12월 9일 행정법이론실무학회·이화여대 법학연구소 공동학술대회 개최

2023년 12월 15일 한국재산법학회·이화여대 법학연구소 공동학술대회 개최

2023년 12월 20일 석인선 교수님『법학논집』정년기념호 봉정식 개최

2023년 12월 22일 한국노동법학회·이화여대 법학연구소 공동학술대회 개최

2023년 12월 31일 『법학논집』 제28권 제2호 (신승남 교수님 정년기념호) 발행

2024년 2월 15일 신승남 교수님『법학논집』정년기념호 봉정식 개최


후 원 현 황

이화여대 법대의 역사와 전통을 이은 이화 로스쿨의 비전은 동문 후원자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때 실현 가능합니다. 이화 로스쿨이 이화인의 명예가 되고, 한국의 자랑이 되고, 인류의 자산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발전기금/장학금 약정자 명단 2023. 1.~2024. 2.>
후원해 주신 발전기금은 로스쿨과 일반대학원 법학과 운영비, 연구진흥비, 변호사시험 대비 지원비 등으로 사용 될 예정이며, 여러분의 발전기금으로 전국 최고의 여성 법조인 산실로서 명성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Ewha Law School Newsletter(Vol. 22)을 놓치셨나요?
혹시 이화 로스쿨 뉴스레터 22호를 놓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시기 바랍니다.
Ewha Law School Newsletter를 동문들께 전달해주세요! 
이화 로스쿨은 동문들에게 학교 소식을 주기적으로 전해드리기 위하여 2018년 하반기부터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동문 뉴스레터 구독을 통해 학교소식을 받아보세요!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law@ewha.ac.kr
서울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52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관 02-3277-3680
수신거부 Unsubscribe